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2-26 22:17

  • 뉴스 > 고양뉴스

김수환 의원 '재산권보장·지역활성화 위해 고양시내 수색비행장 이전·폐쇄해야'

기사입력 2021-01-13 01:40 최종수정 2021-01-16 16:27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의회 첫 임시회가 열린 12‘5분 자유발언에 나선 김수환 의원은 고양시 관내 군사시설을 둘러싼 주변 환경변화에 따른 군사시설보호구역 조정 또는 이전과 관련해 덕양구 화전에 있는 무용지물이 되어버린 수색비행장의 이전·폐쇄를 요구했다.
 

 

김수환 의원은 고양시는 전체 면적 266.4k중 절반 정도인 127.4k(48%)가 군사시설보호구역에 묶여 있었는데, 지난 20193월 국방부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 심의위원회를 통해 45년간 군사시설보호구역에 묶여있던 여의도 면적의 9배에 달하는 지역을 해제 및 행정에 위탁하는 규제 완화를 이끌어 냈다그럼에도 특별시나 광역시가 아닌 기초자치단체인 고양시는 타 지자체에 비해 아직도 많은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인해 개발에 발목을 잡히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그 대표적인 군사시설이 화전에 있는 수색비행장 또는 항공대비행장이라고 알고 있는 비행장(지원항공작전기지로 기지명은 ‘G-113’)으로, 수색비행장은 길이 1200m 콘크리트 활주로로 항공대가 실습용 비행기 운항을 위해 1955년 건립했으며, 육군 항공대대(11항공단)가 비행장을 소유하고 제반 운영권은 한국항공대학교가 보유·관리하고 있다그러나 상암지구가 조성되던 2014년경에 소음문제와 항공기 충돌 우려 등 주민들의 불안을 이유로 제주 정석비행장과 울진, 무안공항으로 이전 실시하게 되면서 항공대 비행교육은 수색비행장에서 완전히 사라졌다고 밝혔다.
 

 

또한 “20151월에는 육군 제11항공단 수색비행장 비행안전구역 고도제한에 대한 검토 업무를 은평구에 위탁하는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비행 활주로 반경 약 2km의 원형지역인 비행안전구역 1~5구역 내에 건축물, 공작물, 수림, 토지의 형질 변경을 군부대의 승인 없이 허가권자가 승인할 수 있게 되어 약 25k의 면적이 고도 제한에서 풀렸다따라서 주변 개발환경에 따라 건물 신·증축 관련 각종 민원 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유로 이미 지원항공작전기지로의 역할을 상실한 수색비행장은 이전 또는 없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김 의원은 지원항공작전기지인 수색비행장은 30년 동안 지원항공작전을 위해 수송기(C-123, C-130) ·착륙 훈련을 한 적이 단 한 번도 없었고 지금은 대형 수송기가 이·착륙을 할 수 없을 만큼 주변에 고층 아파트가 많아 졌다이런 비행장을 육군 제11항공단의 헬기 운영만으로 사용하기에는 고양시 시민들의 고통이 너무 크기에 수색비행장 이전을 통해 국민의 재산권 행사 보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내야 할 시기라고 관심을 촉구했다.
 

 

한편, 군사시설로 사용 중이던 비행장을 시민에게 반환한 대표적인 사례로 춘천 미군기지 비행장이 있는데, 춘천 시민들의 부대(비행장 1,200m) 이전 요구로 2005년 부대가 폐쇄되고 2022년까지 시민복합공원으로 변신할 예정이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