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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일 2021-02-25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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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의회, 3호선 연장구간 가좌역 및 교외선 고양·관산동 경유노선 구축 촉구

기사입력 2020-12-22 17:49 최종수정 2020-12-22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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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인터넷신문】올해 마지막 고양시의회 임시회가 열린 22지하철 3호선 대화운정 연장 구간 가좌역 유치 촉구 건의안(양 훈 의원 대표발의)’고양동·관산동 경유 (교외선)철도노선 구축 촉구 결의안(윤용석 의원 대표발의)’이 최종 통과됐다.
 

 

지하철 3호선 대화운정 연장 구간 가좌역 유치 촉구 건의안에 따르면, 현재 일산서구는 일산테크노밸리, 방송영상밸리, CJ라이브시티, 3킨텍스전시장 등 수도권 서북부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 사업들이 계획대로 진행 중으로, 기업이 일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선 철도망 구축을 통해 선제적인 인프라를 조성해야 한다고 전제했다.

 

이에 시의회는 고양시 전체 철도교통망의 균형발전과 가좌동 지역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 및 숙원사업인 지하철 3호선 대화운정 연장 구간에 반드시 가좌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염원을 담아서 강력하게 건의한다고 밝혔다.

 

지하철 3호선 대화운정 연장은 국토교통부의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사업으로, 20162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었고, 지난 20197월 제232회 제1차 정례회에서 당시 지하철 3호선 대화역운정신도시 구간 조속 추진 촉구 건의안이 채택되었으며, 정부는 201910월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 방향을 담은 광역교통 2030’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지하철 3호선 대화운정 연장을 신속히 시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고양동·관산동 경유 철도노선 구축 촉구 결의안과 관련,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진행해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인 가운데, 교외선 운항 재개를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의 완료를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고양시와 시의회는 적자 운영 개선을 위한 환경이 바뀌지 않은 상황에서 현재의 노선 그대로 운행 재개가 이루어지게 되면 2004년의 운행정지 시점보다 더 큰 적자가 쌓일 것이라며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시의회는 흑자 운영을 위한 수요창출과 철도교통의 수혜를 누리지 못하는 지역주민의 교통복지 향상을 위하여 주민의 이용도가 높은 지역을 경유하는 철도노선 구축이 타당할 것이라며 철도교통 소외지역인 고양동·관산동 지역을 경유하는 철도노선 구축을 촉구했다.

 

한편, 지난 1963년 개통한 교외선은 경의·중앙선과 연결되는 고양시 능곡역에서 벽제역까지 6개의 역과 양주시 일영역·장흥역·송추역을 거쳐 의정부역까지 31.8를 연결하는 철도로, 교외선은 1980~90년대 서울근교 여행과 대학생들의 MT를 위해 즐겨 찾던 추억의 교통수단이었으나 이후 연결되는 노선이 이뤄지지 않아 이용객이 줄면서 적자가 쌓이자 2004년 운행이 중단되었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댓글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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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산마을
    2021- 01- 09 삭제

    중산동 중산마을엔 왜 이무 지원도안 하나요 중산역 강력히 건의합니다

  • 고양사람
    2021- 01- 06 삭제

    철도는 적흑자의 유무를 떠나 국가 기간 교통망인데 적자가 난다고 운행이 중단 시긴다는 발상 자체가 어불성설입니다. 북지국가의 정책이란 소외되고 낙후되고 열악하고 불편한 것을 돌보고 끌어않는 정책이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천문학적 예산을 들여 건설해 놓운 철도를 너무 쉽게 포기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교외선 재개를 환영하며 특히 관산동 고양동 경유 촉구결의는 의미가 크다고 보며 반드시 통과되어야 하는 당위성을 갖고 있다고 봅니다.

  • 가좌 사랑
    2020- 12- 31 삭제

    3호선 연장 가좌역은 반드시 확정될꺼라 믿습니다

  • 아니 이사람아
    2020- 12- 29 삭제

    내유동은 왜 은근슬쩍 빼놓냐. 내유동이 현재 제일 취약지역인데 모냐

  • 고양사랑
    2020- 12- 29 삭제

    3호선 연장에 가좌마을역이 들어서는데 적극 찬성입니다. 수도권은 확대일로에 있고, 고양시는 베드타운으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집 값의 문제가 아니라, 고양시의 전체적인 발전을 위해서도 JDS지구의 개발은 자명한 일입니다. 그 개발의 바탕이 되는 것이 교통망입니다. 먼저 교통망이 연결이 되어야 산업의 유치든, 기업의 유치든 할 수 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이용우 의원의 가지선이 괜찮은 노선이라 생각합니다. 가좌, 교하, 출판단지를 잇는 선과 덕이 운정선을 잇는 가지선이 생긴다면, 그 파급 효과는 더 클것 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의 경제적 효과가 아니라, 추후에 발생할 경제효과를 위해서 말입니다.

  • 단군
    2020- 12- 28 삭제

    원안이 대화 - 가좌 - 교하인데 이제와서 생기느냐 마느냐가 말이 됩니까??? 원안대로 안되면 투쟁해서 바로 잡아야죠. 대화역 종점하든지, 가좌역 유치하든지 둘중 택1입니다.

  • 이재준시장
    2020- 12- 28 삭제

    가좌역 꼭 유치하여 미래 자족도시 고양시를 후손들에게 선물하겠습니다.

  • 일산이미래다
    2020- 12- 28 삭제

    가좌역은 미래 일산을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자족도시 일산! 천하제일 일산! 가좌역 유치로 나아갑시다.

  • 고양지킴이
    2020- 12- 23 삭제

    당연의 고양,관산에역에 생겨야하고 통일로선도 연결되어서 양주시민들이 고양동역에서 금촌및광화문방면으로 환승 되도록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