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9-22 15:09

  • 뉴스 > 고양뉴스

'고양시 신청사 원당 존치 물건너가나' 고양시의회, 입지관련 조사특위 구성키로

기사입력 2020-07-23 14:02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의회 임시회(246) 본회의가 열린 23일 김서현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20명의 의원이 서명한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발의의 건이 표결 끝에 통과됨에 따라 (일산테크노밸리 건립 등 전임시장 때부터 진행되어 온 계속사업이 아닌)이재준 고양시장의 단독사업으로 민선7기 핵심 공약으로 추진된 고양시 신청사 건립에 제동이 걸렸다.
 

 

이재준 시장은 민선7기 취임 후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 신청사 건립 자문위원회 및 건립기금 심의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지난 58일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신청사 위치를 주교 제1공영주차장 일대로 최종 결정해 발표했다. 그러나 앞서 고양시의회는 총 26명의 시의원이 서명한 고양시청사 대곡역세권 이전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켰기에 주교 제1공영주차장이 선정된 것은 공정성이 훼손된 부당한 결정이라며 513주교 제1공영주차장,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에 반대하는 성명서(22명의 시의원 서명)를 발표했다.

 

성명서에 서명한 시의원들은 앞으로 신청사 관련 입법·예산·행정에 관한 모든 부분에 있어 어떠한 것에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며,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 진실규명 조사특위를 구성해 지금까지 일방적이고 불투명하게 진행된 위원회의 진실을 밝혀 고양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양시민들의 갈등을 조장한 고양시 신청사 입지발표를 즉시 철회할 것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 조례를 개정하여 공정한 입지선정위원회를 재구성할 것 고양시청사 대곡역세권 이전 촉구 결의안이 고양시의회를 통과한 당일 신청사 위치를 발표한 것에 대해 고양시민께 사죄할 것 등을 요구했었다.
 

 

따라서 시의회는 예고한대로 지난 722일 안건을 제출, 23일 본회의에서 상정됐으며 대표발의 한 김서현 의원은 제안이유로 지난 58일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신청사 위치를 주교 제1공영주차장으로 최종 결정한 것과 관련하여 입지선정 과정에 있어 조례 위반,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의 편파성, 절차의 불투명성, 신청사 후보지 불합리성 등의 문제점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하여 향후 대책을 강구하고자 함이라고 밝혔다.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발의의 건의 주요 내용으로는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최초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제정에 관한 사항,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의 문제점, 신청사 건립 자문위원회 및 건립기금 심의위원회에 관한 사항, 그 밖에 신청사 입지 선정과 관련 조사가 필요한 사항 등을 20201127일까지 상시적으로 조사 실시함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날 김서현 의원의 안건 제안설명이 있은 후 찬반토론이 진행됐는데, 먼저 원당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김보경 의원과 정의당 박시동 의원이 반대발언에 나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는 조례에 따라 적법하게 구성되었고, 입지선정과 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조사하기보다는 정치적 타협이 중요함을 강조한 반면에, 찬성입장을 밝힌 더불어민주당 정봉식 의원은 신청사 건립에 시 예산의 10분의 1 이상인 3천억 원의 혈세가 쓰이므로 조사와 확인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에 이길용 의장은 찬반투표를 실시하기로 했고, 재적의원 32명 중 찬성 17, 반대 12, 기권 3표로 과반수 이상이 찬성함에 따라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발의의 건은 통과됐다.
 

 

한편,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과 관련해서는 지난 6월 고양시의회 제1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집중 추궁이 있었는데,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고양시 신청사와 관련된 3개 위원회, 즉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건립자문위원회 및 기술위원회의 충분한 협의 및 의견수렴 부족과 외부에서 위촉된 위원들의 전문성 부족, 신청사 입지선정에 대한 시민의견 수렴을 위해 실시한 설문(여론)조사 항목의 문제점 등이 거론됐다.

 

특히 3개 위원회 구성에 있어 외부위원으로 신청사 원당존치위원회 임원, ()맑고향기롭게 이사, 고양상공회의소 여성CEO기업인회장, 도서출판사 대표, ()민족문제연구소 고양파주지부장 등이 포함되는 등 공정성·전문성 문제가 제기됐다.
 

 

또한 대곡역세권이 신청사 부지로 선정되지 못한 이유로 시에서 향후 토지매입비가 최소 1,500억 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고양시 재정상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이유와 관련, 채우석 의원은 용역보고서에 보면 대곡역 도시개발구역 내에 부지면적 40,584, 총 연면적 80,000, 총 사업비 2,479, 건축공사비 2,264, 토지보상비 215, 부지조성 비용은 제외한다고 한 바, 토지보상비가 215억인데 어떻게 1,500억이 들어간다고 했는냐고 지적하며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신청사 부지로 검토한)확정된 대곡역 위치가 있는가고 묻자 윤건상 평화미래정책관은 없다고 답변했다.

 

이에 채 의원은 대곡역 앞에는 감정평가가 많이 나올 수 있지만 대곡역 뒤 농지는 공공기여방안이 100%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농지라든지 그린벨트를 풀어주면 문제가 없는데 어떻게 1,500억이 나왔는지 납득이 안간다고 말했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댓글127

스팸방지코드
0/500
  • 식사역
    2020- 09- 20 삭제

    돈이 없어 고양시민의 기본권인 교통도 해결 못하면서 이 시기에 생뚱맞게 원당에 시청을 짓다니 고양시민의 말에 귀 기울이고 시정을 살펴라.

  • 내가 정리합니다
    2020- 09- 18 삭제

    투표로 결정하던가 없던걸로 하던가. 됐죠? 이상 끝. 더 이상 댓글은 무의미

  • 일산시민
    2020- 09- 18 삭제

    대곡은 4기신도시 어쩌구 하는데 3기도 버거운데 4기까지? 왜? 그냥 원당에 있는것이 맞다고 생각됨 시의원들 대곡에 땅 많은것 같은데 비용도 많이 들고 결정된거 자꾸 번복하는건 다른 생각이 있는것 같다

  • 서울특별시민
    2020- 09- 17 삭제

    제 3자인 제가 봐도 지도상에서 대곡이 일산구 덕양구 가운데로 교통 및 입지가 좋아보이는데 뭐가 문제인거죠? 원당은 덕양구 중심인것 같아요. 그만 투표로 정하세요. 그게 공평할듯 하네요. 이상.

  • 민초
    2020- 09- 16 삭제

    시청이전을 원정에서 재검토해야 합니다. 시민을 대신하는 시의회의 역활이 무엇입니까? 잘잘못을 따져서 제대로 하게 만드는 것이 시의회의 역활입니다. 그러므로 시의회에서 재점검을 하자는 것은 시민들을 위하여 옳은 처사입니다.

  • 상황은 진행중
    2020- 09- 15 삭제

    합법적으로 다시 잡으려고 하는 것이지요. 정의를 바로잡으려는 시의원분들 응원합니다. 그런데, 합법적이지 않으면 그냥 짓지맙시다. 기업하나 제대로 유치 못하는 고양시 공무원들을 위해서 신청사 지어주고 싶지 않네요.

  • 상황끝
    2020- 09- 15 삭제

    합법적으로 선정위원회에서 결정을 내린 사항입니다. 청사후보지 선정은 이미 끝났으니 논하지 맙시다. 적법한 절차로 신청사 후보지를 정하였는데 애들 장난도 아니고 다시 하자고 하는 것은 고양시민의 수치입니다.

  • 일산주민
    2020- 09- 14 삭제

    고양시청은 절대로 원당은 안됩니다. 원당주민에 대한 모독은 있고 일산주민에 대한 모독은 없습니까? 원당에 있었으니 다음에도 꼭 원당에 있어야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됩니다.

  • 원당주민
    2020- 09- 14 삭제

    고양시청은 반드시 원당에 있어야 합니다. 이미 발표한 것을 흔들어대는 것은 원당주민에 대한 모독입니다.

  • 민초
    2020- 09- 09 삭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시청이전. 어차피 이재준시장재임시에는 시의회 반대와 여러가지의 상황이 시청이전을 진행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봅니다. 잠시 미루어 두었다가 2년뒤 시장선거때 시민들의 의견을 물어 확정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 진짜고양인
    2020- 09- 08 삭제

    스토리가 대충이렇죠. 시장 지지자들 위주로 선정위원회 구성해서 원당으로 몰고간다. 그런데 선정의원회구성이 법에 맞지 않는 구성이었다. 밖에서 봐도 이런 쌍팔년도 전략으로 자기 정치적입지 굳힐려고 한건데, 그것이 올바른 결정이었어요? 신청사 짓고 싶으면 이제라도 바른 방법으로 다시 결정하길~~

  • 참고양인
    2020- 09- 08 삭제

    시민의 대표인 시의원이 핫바지인가? 시의회는 고양시민을 대신하는 기관이다. 시의회의 시의원 33명중 22명이 반대하면 그것은 무엇인가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원점에서 재검토하여 문제점이 있으면 고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 고양사랑
    2020- 09- 07 삭제

    다수의 시민과 시의회의 의견을 무시한다면 자방자치의 참된 의미는 퇴색됩니다. 시장의 횡포와 소수이권 세력에 놀라나선 고양의 발전은 없습니다.

  • 고양시민
    2020- 09- 02 삭제

    꼭 원당이어야 하나? 왜? 원당에 있었으니까? 말도 안되는 소리 균형발전을 생각한다면 대곡이 옳고 비용측면에서 본다면 토지매입비가 안 들어가는 킨텍스C4부지가 정답이다 시의원들도 그런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의견을 낸것이고 특히 시의회에서 예산배정해 주지 않으면 무슨 돈으로 부족한 부지를 추가로 매인하고 설계부터 건축할때 까지 쓸 것인가? 이것은 고양시 백년대계를 위한 것이지 원당이나 대곡 그리고 킨텍스주변을 위한 것이 아니다. 그러하니 시의회와 담당공무원들은 밤을 세워서라도 의견을 모아라

  • 대곡대곡
    2020- 09- 01 삭제

    지난번에기사에 시의원들이 신청사관련 예산결재 안한다고 하던데요

  • 시청은 대곡에
    2020- 08- 31 삭제

    요즘 세상은 위원회든 뭐든 성비 안맞추면 지랄난다니까? ㅎㅎㅎ

  • 시장님은~
    2020- 08- 31 삭제

    신청사부지 선정위원회에서 선정하고 시장이 발표한 사항입니다. 논란거리가 안되는데 논란이 일었네요. 시장님은 다시 한번 천명하여 논란을 잠 재우시기를~ 민주적 방법으로 선정했는데 뒤늦게 트집잡고 무효라고 외치는 무식한 시의원들은 무시하세요. 다음 지자체 선거때 민주당을 물고 늘어 지겠습니다.

  • 균형발전 하자고 하기에
    2020- 08- 31 삭제

    이제 논리가 부족하니 균형발전 얘기 안나오네. 균형발전 합시다. 대곡 깡촌에 지읍시당 ^^ 우리도 조금 삽시당~~

  • 주교동
    2020- 08- 30 삭제

    시청 하나 달랑 붙잡고 고양시 발전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후세를 위해 원주민들이 이제까지 뭘 남겼기에 후세를 거론합니까? 시청에서 독직하고 일은 피해다닌 인간들을 탓하세요.

  • 2020- 08- 30 삭제

    후세에게 뭘남겨줄려고 또 그린벨트까지 훼손해서 시청을 건립한다는건지요~시의원들 참 이해가 안가네요~주교동에 건립을 반대하는이유가 뭔지요~이해가 안가네요~

  • 어처구니...원당사수
    2020- 08- 27 삭제

    원래 있던곳을 왜 건드려요?시의원들은 녹봉받는만큼만 일해야지 왜 결사반대할까?발표대로 하면됩니다 정치적으로 이용하지마세요 원당이 고양시 중앙으로 균형발전에 해당됩니다 시민투표는 장난하는거지 그걸 말이라고 꺼내? 몇년에 걸쳐서 논의,조사등으로 결정한걸 왜 뒤집으려하는지 의심이 갑니다

  • 답답하다
    2020- 08- 27 삭제

    지금 장난들 하십니까 ? 그만큼 분란 일으켰으면 됐지 뭘 또 다시 한다는 말입니까 ? 계속 번복하고 뒤집고 또 뒤집고 그렇게들 할일이 없나요 ? 코로나 환자 때문에 어수선한 이 시기에 고양시 시의원들은 많이들 한가하신가 보네요

  • 지민맘
    2020- 08- 27 삭제

    제발 딴지 좀 그만 겁시다. 원래 시청이 원당에 있었고 다시 짓겠다는데 왜그렇게 시의원들이 반대하는지, 혹시 대곡역에 땅을 사두셨나요? 이해가 안가요. 딴곳에 있는걸 가져와 짓는다고 한것도 아닌데 참나 어이가 없어요.

  • 고양시민
    2020- 08- 26 삭제

    고양신청사는 원당도 대곡도 아닌 킨텍스C4부지로 합시다. 고양시 소유 땅이 있는데 왜 굳이 오해받으면서 땅을 매입합니까? 토지 매입비용 전혀 들지 않고 건축비만 있으면 되니 예산이 많이 절약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 시장이 결정하도록 합시다. 이재준시장이 건립하기에는 시의회와 갈등이 깊어 예산 확보가 어려워져 어렵습니다.

  • 고양시민
    2020- 08- 26 삭제

    대곡으로 가자는 시의원이 누구인지 실명 거론해 주세요. 투기의혹이 보입니다.

  • 영진사랑
    2020- 08- 25 삭제

    이 인터넷신문이 고양시민들에 분란의 불을 지피는구만 코로나로 분위기 어수선한데 에효~

  • 고양시민
    2020- 08- 24 삭제

    원당이나 발전시켜라

  • 고양시민
    2020- 08- 24 삭제

    고양시청은 킨텍스C4부지로 이전이 정답. 토지 소유자가 고양시이니 토지매입에 예산 들어 가지 않고 현재 공터로 되어 있어 토지 매입에 따른 오해받을 일이 없고 테크노밸리와 영상산업단지 그리고 CJ공연장 등이 있으니 킨텍스C4부지가 최적의 장소입니다.

  • 시의회의장
    2020- 08- 24 삭제

    고양시의회 이길용 의장, '인사불만'에 시장실 앞 복도서 난동·화분파손 .

  • 고양시민
    2020- 08- 24 삭제

    고양시청은 원래있던곳인 원당에 있어야합니다. 그동안 고양시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낙후했던 원당! 입니다. 여태껏 있던 곳인 원당을 두고 다른곳으로 이동한다니요.. 심지어 땅값도 더 비싼곳으로요? 완전 혈세 낭비입니다!! 이미 정해진걸 다시 뒤엎으려고 하는 시의원들! 당신들의 개인재산으로 한다면 인정할게요! 지금 정해진곳을 대곡역으로 바꾸자고 하는 나랏일 하는 사람들은 이미 정보를 얻고 미리 땅사두었던 사람 아닌지요? 속보입니다!! 그리고 그동안 있던 곳에서 옮긴다는거.. 이거 완전 그동안 헌신한 마누라 두고 새 마누라 얻는다는것 아닙니까? 누구든 뿌리를 잊고 욕심을 채우려 시도하다간 망하기 마련입니다! 고양시청은 그대로 원당에 머물러야합니다!!!

  • 시위원자들이란
    2020- 08- 24 삭제

    고양시 시위원들의 행동을 보니 전광훈이 보다 더 하는구나~ 시청사선정위원회가 문제가 있으면 선정할 때 이의를 제기해야지 보고 있다가 원당으로 결정되니까 그때서야 무효라고 외치는 것을 보고 뭐, 저런 인간들이 다 있지~~~~다음 지자체 선거때는 해당 당에 이런 전광훈같은 인물 물갈이 운동을 필히 하여야겠다.

  • 어처구니
    2020- 08- 24 삭제

    서울시청을 강남으로 옮기자~ 현 시청위치 보다 훨씬 교통도 발달되었고 국민이 이용하기 좋은 지명도와 모든 사람들이 모이는 강남사거리로 옮기자..... 고양시청 대곡으로 옮기자.....어처구니다.....

  • 원당텃새
    2020- 08- 24 삭제

    원당출신이라고 우물안 개구리들이 텃새부리고 기득권이용해서 동료들을 뒷담화로 까고, 권력에 쟁취에 혈안이 되서 고양시를 말아먹어왔다. 머리에 든것도 없으면서 말만 번지르하게 미래를 대비한다고 해왔다면 시가 .된지 언제인데 아직도 냉난방 효율이 떨어지는 낡은 구옥 청사에서 공무원들이 수십년 근무하고 있을까? 일은 안하고 그때그때 퇴직전까지 자리만 유지하다가 날라버려서 이모양이다. 누군가 혁신적으로 시도하면 이권에 야합하고, 좀 괜찮은 것이면 업적을 자기가 한 것 처럼 포장하고 사기쳐왔다. 그렇게 해먹고 잘도 사는구나!

  • 민초
    2020- 08- 24 삭제

    균형발전? 그럼 당연히 대곡이지 대곡과 원당을 살펴보면 대곡이 개발되어야 고양시 일산과 덕양이 연결되어 발전할 수 있다. 지금의 시청사가 원당에 있으니 무조건 원당에 지어야 한다는 논리는 말이 안 된다. 균형발전이라면 당연히 대곡이다

  • 균형발전은 대곡
    2020- 08- 24 삭제

    좋은 얘기군요. 균형발전. 대곡역 근처에 돌아보다가 거기 주택들보고 아직도 어디 전라도 같은 곳이 고양시에 있네? 했어요. 균형발전이라면 낙후된 곳을 개발하는 것이죠. 대곡역 근처가 딱이네요. 거기에 비하면 원당은 서울같읍디다. ^^

  • 고양시민
    2020- 08- 23 삭제

    시청이전은 고양시민투표가 정답!!! 고양시민이 투표해서 결정하면 누구도 이의를 걸지 못합니다.

  • 투표하세요
    2020- 08- 23 삭제

    신청사는 시민투표로 결정해요. 그러면 정의롭고 가장 무탈하지 않을까요? 왜 공무원들이 입김을 넣고 본인들 잇권으로 움직이는지 모르겠어요. 아마 이번 시장 임기 중에는 건축 진행되지 않을 듯요. 투표하면 승복하지 않겠어요? 단, 수기검표로

  • 균형발전
    2020- 08- 23 삭제

    혹시 균형발전 이라는 단어는 아는지 모르겠네요 고양선 고양시청역 탄생이 왜? 됐을까요? 고양시 지역은 북동쪽 지역이 낙후도가 유난히 심한것은 아시나요? 교통망도 부족한 상황 입니다. 고양시청역의 역할이 앞으로 추진될 전철을 지나게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존 중복 노선을 벗어나 새로운 노선을 이끌어 내어 고양시 낙후 도심을 연결하는 것이 가장 큰 상황 입니다. 예를들어 향후 시간은 꽤 걸리겠지만, 삼송까지 진행되는 신분당선을 고양시 동북부를 연결하려면 원당을 거쳐 식사방향으로 올려야 하는 과제가 있습니다. 지금 고양시 전체의 균형 발전을 이루게 하려는 것은 그동안 낙후된 도심 및 활용하지 못한 땅을 개간하여 그에 알맞는 교통 계획을 세우는 것 입니다. 폭 넓은 균형발전 계획에 있어 내가 사는 지역에 좀 불리하다는 생각은 현 상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고양시 균형발전은 이미 앞서간 타 지자체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고 또한 고양시민의 자부심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입니다.

  • 머리충들
    2020- 08- 23 삭제

    대곡에 갖다 만들자? GTX역세권 개발도 의견이 하나가 못되는데.. 예타도 부족한 상황에.. 대지부지 땅값도 대곡이 탑인데? 그리고..시청사 만들자리에 역세권 상권을 만드는게 대곡역세권에 도움이 더 되겠다. 원당충? 촌놈? 원당은 예전 촌사람 없다. 서울 고양 인근 유입으로 새롭게 지역 개편되고 있는데.. 수 십년 틀딱들은 예날 원당만 생각하고 있나?

  • 시청은대곡
    2020- 08- 23 삭제

    107만 인구의 광역시급 시를 운영하려면 법을 지킬줄 알아야지. 법대로 안하고 시장이 자기 멋대로 하니 시의원들이 견제를 하는거지. 시의원들이 땅샀다는 ㅂㅅ같은 말하기 전에 조례가 상위법인지 규칙이 상위법인지 알고나 떠드셔. 시의회가 만들어 놓은 상위법을 시장이 무시하고 본인 마음대로 권력휘두르니 막아야 하는 것이 시의회야. 시장이 왜 그랬겠어? 무슨 이유일까? ㅊㅅ이한테 자리 사서 조사 중이라면서? 좀 알고나 떠들어라. 원당 촌농들아.

  • 시청원당반대
    2020- 08- 22 삭제

    시청원당건축 결사 반대! 왜 꼭 시청이 원당에만 있어야 하나? 시청이 원당이든 대화동이든 신원동이든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야지 원당에 지금 있으니까 꼭 다음에도 원당에 지어야 하는 것은 너무 정치적이다. 킨텍스지원부지인 C4는 당매입에 돈 한 푼도 들이지 않고도 건축비만 있으면 건설할 수 있다고 하던데 원당공영주차장에 지으려면 부지가 모자라서 토지 일부를 추가로 매입해야 한다고 합니다. 기왕에 돈 들여서 토지를 매입하여 지으려면 대곡에 짓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해서 시의원들이 반대하는 것인데 시의원들이 무슨 부정을 저지른 것 처럼 몰고 가는 것은 옳지 못하다. 이왕에 이렇게 찬반이 대치할 바에는 내후년 당선되는 다음 시장과 시의회가 협의해서 결정하는 것이 옳다.

  • 늘푸른
    2020- 08- 22 삭제

    시의회구의회지방자치 제도폐지합시다 미국처럼 큰땅가진나라에서나 자치제도가실효성 있는겁니다 뜬금없이 대곡얘기할거면 시청문 드러가지마라요

  • 이해안됨
    2020- 08- 20 삭제

    그린벨트를 풀어서 할 수 있는 일? 왜? 굳이??? ㅎㅎㅎ 이유가 있겠네요. 굳이 저러는 이유. 뭔지 무지 궁금함. 그 이유가 분명 가장 큰 비리일듯^^ 스스로 저렇게 까지 얘기했으니 한번 파봅시다. 이유가 뭔지.

  • 고양인터넷신눈
    2020- 08- 19 삭제

    인터넷고양신문에 문제점이 있네요. 무슨 기사를 이따위로 씁니까. 신청사건립사업을 이재준이 단독으로 하고 있다는 표현을 하면 안되죠. 전체적인 뉘앙스가 원당을 배척하는 기사에 호응하군요. 차라리 언론이라는 간판 내리세요. 도와 드리겠습니다.

  • 균형발전
    2020- 08- 19 삭제

    고양시청은 고양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원당에 지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가진 사람들이 더 가지고 싶은 모양입니다. 욕심입니다.

  • 쫌..
    2020- 08- 19 삭제

    굳이 그린벨트까지 풀어서 대곡으로 해야하는 이유가 궁굼하네요 적당한 위치가 있고 시장님이 신중히 결정하신 일인데 시의원들 이해 가 안가네요..... 누구를 위한 시의원인가요 대체

  • 고양 균형발전
    2020- 08- 19 삭제

    고양시 균형 발전을 위해서라도 현 위치(공영주차장)가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빨리 지을수 있고 부대비용 적게들고... 일년에 시청 몇번 가십니까? 별로 갈 일도 없으면서 유별나게 말들이 많네요.... 일도 제대로 못하는 저런 시위원부터 없애야합니다.

  • 민초
    2020- 08- 19 삭제

    시청은 원당도 대곡도 아닌 킨텍스C4부지로 합시다 대곡에 시의원이 땅을 샀느니 원당은 안된다느니 이런 저런 말들이 많은데 고양시 소유의 킨텍스C4부지에 지으면 토지매입자금도 안들어가고 구설수에도 안오를테니 좋다고 봅니다. 덕양사람들은 C4부지가 멀다고 하는데 그럼 그간 일산사람들은 원당이 가까워서 다녔나요? 지방에 가면 시청이나 군청이 외곽에 나홀로 있는 것도 많습니다. 그것도 아니라면 다음 시장선거때 시청후보지도 함께 투표해서 결정합시다.

  • 이유미
    2020- 08- 19 삭제

    대곡땅 시의원들 미리매입 소문은 뭔가요 헛소문인줄알았는대요

  • 원당시민
    2020- 08- 19 삭제

    대곡? 땅 사놨냐? 시의원들 사돈의 팔촌까지 털어봐라! 왜 절차도 무시하고 저러는지

  • 꼬끼오
    2020- 08- 19 삭제

    원칙을지키자! 원당은ㅇ고양시 의 !시작 입니다

  • 원주민
    2020- 08- 18 삭제

    대곡이여야하는 이유는 뭔가요 도대체??? 결정난 사안을 이렇게까지 흔드는 이유는 뭐지 궁금하네요

  • 머리 돌았나
    2020- 08- 18 삭제

    시청 짓자고 그 땅값 비싼 비닐하우스 보상해주고 벌판에 짓자고?? 의원 다 조사해야 한다. 의심스럽다. 분명 알박은 사람 있을 수 있다. 아니면 커넥션

  • 허허벌판
    2020- 08- 18 삭제

    허허벌판에 뭔 시청이냐..대곡 계획부터 잘세워 고양시민 모두가 칭찬하는 의회가 되야 하는 것 아닌감? 휴~ 대곡이나 잘 해라 GTX개통 얼마 안남았다

  • 시민대표
    2020- 08- 18 삭제

    도대체 저 의도들이 궁금하다. 정말 대곡에 땅 사놓은 거 아니야? 힘을 모아도 부족한 이 시기에 왜 저런 짓들을 하는지?

  • 고양시청은원당!!
    2020- 08- 18 삭제

    음주운전에 음주회의하는 시의원부터 잘못따져보시죠 선거할때는 다들 원당존치약속하고 선거끝나자마자 모하는겁니까? 다 결정된일가지고 시민들끼리 분란일게 만드는게 시의원들 일인가요?

  • 고양인
    2020- 08- 18 삭제

    정말 의도가 궁금하네요.. 왜 정해진걸 또 바꾸려하며, 돈도 더 들여야하는데 굳이굳이 이렇게 하는지요.. 더 들어가는 돈 본인들이 내시던지요ㅡㅡ 정말 불순한 의도가 다분하네요!! 지역불균형 평준화를 위해서라도 고양시청은 꼭 원당에 있어야합니다!!

  • 강쥐엄마
    2020- 08- 18 삭제

    도대체 저 의도들이 궁금하다. 정말 대곡에 땅 사놓은 거 아니야? 힘을 모아도 부족한 이 시기에 왜 저런 짓들을 하는지?

  • 고양시민
    2020- 08- 18 삭제

    시의회에서 예산승인 안하면 못집니다.!!! 무조건 원당에 지어야 한다는 주장도 대곡에 짓자는 주장도 킨텍스C4부지에 짓자는 주장도 모두 일리 있습니다. 그러나 시청사를 건축하자면 토지매입대금부터 건축비까지 시의회에서 승인해주지 않으면 못합니다. 그러니 시의회에서 반대한다면 집행부에서도 나서서 설득해야지 너무 소극적이지 않나요? 시민들간에 의견이 나뉘면 무슨 대안이라도 내놓는 것이 시집행부가 해야 할 일이 아닌가요? 답답합니다.

  • 고양시민
    2020- 08- 18 삭제

    고양시청은 반드시 원당에 있어야 합니다!! 고양시청은 반드시 원당에 있어야 합니다!! 고양시청은 반드시 원당에 있어야 합니다!!

  • 고양시청
    2020- 08- 18 삭제

    고양시청은 반드시 원당에 있어야 합니다!!

  • 원당
    2020- 08- 18 삭제

    고양시청을 왜 옴기려고하죠? 선정도 확정된걸 원당이 고양시 중심입니다 이제라도 신청사 위치선정 된거 한마음으로 인정하고 함께 좋은 아이디어내서 고양시청이 시민들을 위해 진짜 중심이될수있도록 확정된 결과에 힘을 줍시다 자꾸 따지고 시간끌고 편나누게하시맙시다

  • 이미 확정
    2020- 08- 18 삭제

    이미 긴시간 고심끝에 확정된걸 뭘 다시 뒤집자고 떼를쓰고... 시의원이라는 사람들이 본인 맘에 안든다고 저게 뭐하는건지 원 에휴.. 잘 돌아간다 지금 뒤집으면 도대체 언제 완공할래요? 원당은 많이 노화된 곳이지요.. 노화된 곳 더 노화시키고 싶습니까? 아니면 이미 노화되었으니 원당은 포기하고 그냥 버리려는 의지인겁니까? 부지도 고양시 중앙에 잘 위치했구만~ 골고루 발전시킬 생각은 안하고.. 쯧

  • 고양시대표
    2020- 08- 18 삭제

    반대 할려면 고양신청사선정위원회가 구성될때 반대해야지 적법하고 공평하게 위치를 선정발표한 다음 무효라고 외치는 어처구니없는 시의회는 해산하고 다시 선출합시다........

  • 고양시청은원당!!
    2020- 08- 18 삭제

    고양시청은 반드시 원당에 있어야 합니다!!

  • 빛소리
    2020- 08- 12 삭제

    대곡에 시청을 짓는다는 말은 오래 전부터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곳에 은행돈으로 땅사놓은 사람들 많지요. 은행대출도 쉽게 받을 수 있고 정보에도 밝은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무산되었으니 급해지기는 했군요. 그곳에 돈을 묻어 둘 여유가 없었던 평범한 서민인 우리는 고양시 신청사 원당 존치가 왜 이렇게 고소하게 여겨지지요?

  • 이재명
    2020- 08- 11 삭제

    선정위원회에서 적법하게 결정한 것을 뒤늦게 발목잡는다는 것은 시위원으로써 부끄럽지 않으세요 다음 지자체 선거에서는 민주당에거 요구해야 할 것 입니다. 성추행범이아,음주운전 전과자는 제외 시켜라고 주장합니다.

  • 고양이
    2020- 08- 11 삭제

    킨텍스에 시청이~ 덕양주민이 찾아갈려면 천리길 느낌이... 대곡에 시청이~ 현 사정으로 보면 다음새대에서 짓자고 하는 느낌이~ 원당에 시청이~ 고양시민이 찾기 제일 좋은 정중앙에 공사비 절약에 바로 착수~ 신청사위원회에서 발표했는 것을 시위원이 무슨 권한으로....방해하는가, 법으로 대응하겠다.

  • malsch
    2020- 08- 11 삭제

    고양시청은 고양시민이 제일 많이 이용합니다. 대곡을 주장하면 안돼죠. 타시도 사람이 뭐하러 고양시청에 그리옵니까~ 고양시 정중앙에 위치한 새청사부지가 제일 적합합니다. 적법한 절차로 결정된 선정작업을 시의원이 뭐 그리 대단하다고 뒤집냐,

  • 착한이
    2020- 08- 11 삭제

    고양시청은 최소 100년 후를 내다보고 결정해야 합니다ᆢ인정이나 의리로 결정하면ᆢ안되니ᆢ다음시장이 결정하도록 합시다ᆞ

  • 덕양구민
    2020- 08- 09 삭제

    다음 시장이 시청을 건축하자고? 어차피 이재준시장은 각서파동 등으로 어려움이 있겠지만 임기는 채울 것이고 다음 시장이 누가 될 것인가 관심사인데 그렇게 되면 덕양과 일산이 서로 유치하려고 선거에서 두 패로 나뉘지 않을까? 일산동구와 서구 유권자 숫자를 합치면 덕양구보다 많으니 일산이 유리하겠지. 그럼 덕양구민이 그냥 있겠냐? 결국에는 고양시청 이전은 물 건너 가는 것이 되겠지.

  • 고양시민
    2020- 08- 09 삭제

    1년6개월 뒤 시청이전부지는 결정합시다. 내후년 2022년 4월이면 고양시장 후보들이 여야당 모두 결정됩니다. 그러면 각 후보들이 고양시청 이전부지를 공약으로 걸고 당선된 사람이 결정하도록 합시다. 그러면 고양시민들이 선택한 시장이 결정하는 것이므로 반대할 명분이 없어 집니다. 지금 공영주차장은 이재준시장이 그 지역구 출신이라서 자신의 정치를 위하여 특혜를준다고 오해 받을 수도 있으니 더 이상 논쟁은 중지하고 시청 이전에 따른 각종 진행도 현상태로 일시지하고 예산만 확보했다가 다음 당선된 후임시장이 진행하도록 합시다.

  • 덕양구민
    2020- 08- 06 삭제

    C4까지 시청 일보러 가느니 김포로 이사간다. GTX타고 시청 갈일 있니? 거기는 임대주택이 맞다

  • C4?
    2020- 08- 06 삭제

    C4조금 만 기다리세요. 공공임대 들어갑니다

  • 일산시민
    2020- 08- 03 삭제

    고양시청은 킨텍스C4부지에 지읍시다 땅을 매입할 필요도 없으니 시청 건설에 따른 비용이 제일 적게 듭니다. 아니면 고양시민들에게 트표로 물어서 결정합시다. 소수의 몇 몇 사람이 모여서 무슨 결정을 합니까?

  • 코니
    2020- 08- 02 삭제

    민주적절차에 의해 확정된것을 맘에 안든다고 바꾸자하면 원당에서 일산으로 간 관공서 주민편의시설 등 전부동의 없이 간것들이야 원당에 다시 갔다놓는거루하자 글쿠 현시청 원당에 있는거야 대곡에 있는게 아니라 원당에 있는데 또 빼앗어 가려하냐 염치좀 있어라 xx같으니라구 시의원나부랭이랑 똑같은 소릴하구있네 원당에 있던거 원당에다 짓겠다는데 니들 동네에 있는거 힘있다구 뺏어 가면 좋겠냐 니 누이동생 힘센놈이 와서 뺏어 가면 좋겠냐구 선정위원회 만들어서할 필요도 없었던 것을 그냥 원당에 있던거 원당에다 시청 짓겠다는데 왠 말들이 많은지

  • 주민투표추진
    2020- 08- 01 삭제

    주민투표로 결정합시다. 이렇게 중요한 문제를 몇 사람이 모여서 결정한다는 것은 수긍하기어렵다. 추진위원 명단을 공개해서 시민들과 시의회의 검증을 받으라 그리고 예산이 문제가 된다면 고양신 소유인 킨텍스C4부지에 지으면 토지매입자금이 전혀 필요없다. 고양시청사는 고양시민들의 것이다. 그러므로 고양시민의 투표로 결정함이 옳다고 본다. 아니면 내후년 시장선거에서 원당에 시청을 건설하자는 후보와 대곡이나 킨텍스지원부지 C4에 건설하자는 시장후보간의 경쟁에서 시민들이 선택하는 당선자가 이행하면 된다.

  • 대곡으로가자
    2020- 08- 01 삭제

    뭐가 민주절차였을까요? 시민들이 바보인 줄 아세요? 원당을 찍어 놓고, 절차를 준비한 것 모를 줄 알아요? 투표로 결정해야해요. 시민이 싫다는데 시장 마음대로 하는게 시장인가요?

  • 고양시신청사원당존치확정
    2020- 07- 31 삭제

    고양시 신청사 원당 존치는 이미 확정된 사항으로 보도기사까지 다 나갔습니다

  • 원당원당
    2020- 07- 30 삭제

    아직 확정된 것 아니라면서요

  • victory
    2020- 07- 30 삭제

    민주절차에 따라 확정된걸 뒤집어 업겠다는 발상이 참으로 추해보이고 냄새가 난다. 시의원님들 이제좀 자제해 주세요.

  • 아이고김사장
    2020- 07- 29 삭제

    정말 너무 하시네요. 이렇게 결정된거조차 자기네들 맘대로 바꿀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진행해버리면 고양시청 위치를 변경하면 또 다른것도 특위 등등을 구성해서 자기들 입맛대로 다하겠네요. 이렇게 뭐 할때마다 테클걸고 시간끌고.. 꼴을보니 이번에도 신청사 또 다음으로 넘어가겠네요 이러다 평생못지을듯하네요ㅉㅉㅉ.. 이게 딱 고양시 수준인듯하네요 행정과 의회가 힘을 합쳐도 모자란판에..에휴 결국 자기욕심만 부리다 다 날아갈것같네요 수준보니 저는 고양이랑 안맞는것같네요ㅋ

  • 원당에도 사람이 살지
    2020- 07- 29 삭제

    기어코 시청을 아떻게 해 보려는 시의원들의 DNA에는 돼지의 dna가 존재하고 역지사지는 엿바꿔 먹었지 돼지니 그저 남의 것이든 뭐든 먹을려 하지 불쌍하게도 대곡 사람들은 진짜 시의원들이 대곡으로 시청을 줄 것으로 생각하나 보지 어리석게 쯧쯧..기존 원당에 짓는데도 2025년 완공인데 대곡에 어느세월에 그들의 속셈은 일단 시청을 공중부양시키고 킨택스부근 c4 부지란 곳으로 가져가 꾸역꾸역 먹으려는 것을 모르니 안타까울 뿐일세 그랴.....

  • 말이됩니까
    2020- 07- 29 삭제

    항상 적법한 방식과 형식으로 진행했는데 그때마다 꼬투리잡을거안잡을거 다잡아서 떼쓰고 시간끌다가 결국 뜻대로안되니까 또 억지쓰는건가요? 성사혁신지구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고양시청은 원당에 존치되어야합니다. 원당에 존치되었을때 절감되는 세금의양과 사업추진을위한 기간등을따졌을때 상식이있다면 원당존치하는것이 맞습니다.

  • 원당에도 사람이 살지
    2020- 07- 29 삭제

    기어코 시청을 아떻게 해 보려는 시의원들의 DNA에는 돼지의 dna가 존재하고 역지사지는 엿바꿔 먹었지 돼지니 그저 남의 것이든 뭐든 먹을려 하지 불쌍하게도 대곡 사람들은 진짜 시의원들이 대곡으로 시청을 줄 것으로 생각하나 보지 어리석게 쯧쯧..기존 원당에 짓는데도 2025년 완공인데 대곡에 어느세월에 그들의 속셈은 일단 시청을 공중부양시키고 킨택스부근 c4 부지란 곳으로 가져가 꾸역꾸역 먹으려는 것을 모르니 안타까울 뿐일세 그랴.....

  • 바람잘난
    2020- 07- 29 삭제

    정말 무개념 부대네요. 월급받으려고 하는짓이니 이해 해야하나 이해합시다 저게 직업이니

  • 시의원 필요한가? 선정된걸 또따지다니
    2020- 07- 29 삭제

    고양시청을 왜 옴기려고하죠? 선정도 확정된걸 원당이 고양시 중심입니다 이제라도 신청사 위치선정 된거 한마음으로 인정하고 함께 좋은 아이디어내서 고양시청이 시민들을 위해 진짜 중심이될수있도록 확정된 결과에 힘을 줍시다 자꾸 따지고 시간끌고 편나누게하시맙시다

  • 시청은 원당존치 공약지키세요
    2020- 07- 29 삭제

    음주운전에 음주회의하는 시의원부터 잘못따져보시죠 선거할때는 다들 원당존치약속하고 선거끝나자마자 모하는겁니까? 다 결정된일가지고 시민들끼리 분란일게 만드는게 시의원들 일인가요?

  • 시의원 필요한가? 선정된걸 또따지다니
    2020- 07- 29 삭제

    고양시청을 왜 옴기려고하죠? 선정도 확정된걸 원당이 고양시 중심입니다 이제라도 신청사 위치선정 된거 한마음으로 인정하고 함께 좋은 아이디어내서 고양시청이 시민들을 위해 진짜 중심이될수있도록 확정된 결과에 힘을 줍시다 자꾸 따지고 시간끌고 편나누게하시맙시다

  • 냅둬라
    2020- 07- 29 삭제

    신청사를 대곡에 지으면 기간도 오래걸리고 세금도 1500억원을 더 써야한다는데.. 시청은 그냥 원당에 짓고 그 돈을 다른데 쓰십쇼 김서현의원은 음주운전에 세금으로 골프나 치더니 세금이 본인 사비같나보네요

  • 원당에 시청은 죽어도 안됩니다
    2020- 07- 29 삭제

    원당발전에 노력은 많이들 하시던데요. 혁신지구와 재개발도. 원당에 신청사는 죽어도 안됩니다. 고양시를 생각하면요. 시의원님들 힘내시고요. 원당읍민빼고 전 고양시민은 시의원님들을 지지할 겁니다

  • 원당에는 뭐 있니?
    2020- 07- 29 삭제

    원당도 살자며? 원당보다 못한 곳이 대곡이야. 우리도 살자. 식당도 조금 생기고, 카페도 조금 생기고. 균형발전 생각하면, 원당보다 대곡이다. 이기주의자들아. 투표해보자고, 안되면 다수결은 따라야지. 그치?

  • 적폐청산
    2020- 07- 29 삭제

    고양시 100년후를 보면 대곡역 인근에 시청을 짓는 것이 옳다고 본다. 시청 이전문제는 고양시의 100년대계를 보는 것이지 덕양이냐 일산이냐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따라서 몇 사람의 위원들이 결정하기 보다는 고양시민들의 주민투표로 결정하면 민주적 결정이라고 본다.

  • 현명
    2020- 07- 29 삭제

    고양시청은 고양시민이 다니기에 편리한 대곡역에 지어지는게 마땅하다 옛정을 생각하면 원당에 지어야겠지만 미래에 가치를 생각할때 5개노선이 들어서는 대곡이 적당하다

  • 원당
    2020- 07- 28 삭제

    원당은 서울하고 가까운 지리적으로 좋은위치에 있는것을 낙후된 지역으로 만들없다 그나마 있는 시청을 타지역이 눈독이나 들이고 원당을 우습게 보는군요 원당은 앞으로 무한하게 발전될겁니다

  • 정신차려
    2020- 07- 28 삭제

    정.신.차.리.자.의원들아. 니네가 안바쁘구나? 아님 대곡에 뭐있니? 균등하게 발전 시킬 생각해라. 한 곳만 주구장창 밀어서 뭐할려고? 무슨 계획이니? 낙후? 고양시민들 언쟁?니네가 조장하고있는거 모르니?

  • 고양
    2020- 07- 28 삭제

    원당에 있는걸 소란피우지 마시길 시청은 원당입니다

  • 자기껀 죽어도 지킨다
    2020- 07- 28 삭제

    뭘가져가요. 원래 있던 원당에 지키는건데요. 원당사람들이 우습게 보이나보네요. 다가져가고 하나남았는데 이거라도 있는거 지켜야지요. 다른데서 가져오는거 뺏어오는거 아닙니다. 나도 음주운전한 의원나리는 아니라고 봅니다.

  • 크게봅세다
    2020- 07- 27 삭제

    원당이 신청사 가져가기에는 부끄러운지 음주 얘기만 죽어라 하는군. 전 고양시민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당연 대곡이지. 뭔 시청을 시골 꼴짜기에 짓냐? 균형은 평균대 위에 올라가서 생각해보시고요.

  • 음주운전 싫어요
    2020- 07- 27 삭제

    음주운전 한분이 시의원이라 많이 자숙하셔야 할듯합니다.얼굴을 안봤으면 좋겟네요. 시의원들이 고양시민을 편안하게 하여야하지 갈등을 부추기는 일을 자꾸 만들면 되나요. 원당은 슬럼화가 너무 심하긴하더라고요.균형발전해야지요. 대곡은 추후 더 큰그림을 그려 발전시켰으면 합니다.

  • 적폐청산
    2020- 07- 27 삭제

    음주운전 관련 시의원 3명 주민소한해야 합니다.

  • 고양맘
    2020- 07- 26 삭제

    고양시청은 현재 사무실 여기저기 빌려서 사용하느라 매년 수십억이 들고 있다. 김서현 음주 의회출석했던 의원은 도대체 왜 고양시의 발전을 저해하고 혈세를 퍼붓게되는 고양신청사부지반대를 주동하는지 모르겠다. 대곡과 이해관계가 있는건지 철저히 조사가 이뤄져야할것이다!!!

  • 부칸산
    2020- 07- 26 삭제

    지들 맘에 안든다고 지맘대로 바꾸면 일산에 있는관공서도 전부 원당 갔다놓고 우리도 니들 시의원 맘에 안들어 다시 뽑자 술이나 쳐먹고 운전이나 하고 지랄~~~~

  • 고양스
    2020- 07- 26 삭제

    지역이기주의자들이다. 그동안 고양시청이 있었음에도 낙후되고 소외됐던 원당과 그주변지역들 생각은 전혀 안하고 오히려 특정지역 운운하는건 비논리적 언어이다. 고양시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그렇고 앞으로 고양선이 들어오면 시민들도 편리할것. 타구역 시의원들이 지역이기주의에 빠져 시정을 펴는건 옳은짓이 아니다.

  • 고양시청
    2020- 07- 26 삭제

    도대체가 얼마나 썩어빠진거냐 시의원들은..... 지들 이익을 위해 저렇게까지 할정돈가?? 이미 제대로 검토해서 결정 햇는데 뭐가 어거지로 시장 맘대로 했다는거지??? 결정 된 사항을 받아드리고 다른 개선할것들이나 찾아서 해결해야지 애휴 ㅡㅡ

  • 고양발전
    2020- 07- 25 삭제

    일산과 덕양의 통합하고 고양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대곡에 지어야 합니다. 특정 지역의 이익보다는 고양시 전체의 이익을 위해 선정되어야 합니다.

  • 시청이전 찬성
    2020- 07- 24 삭제

    모처럼 시의회에서 속이 시원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지역 이기주의에 꽉찬 원당 쇠말뚝을 이번 기회에 분쇄해 버려야 합니다.

  • 신청사
    2020- 07- 24 삭제

    아직 신청사위치결론 끝난 것 아니라네요

  • 원당
    2020- 07- 24 삭제

    시청이 원당에 있는데 왜자꾸 시청을 들먹거리는 거죠 대곡은 대곡대로 가면되는거지 원당을 무시하냐 가긴어딜가요 시청은 원당이예요

  • 시의원한숨
    2020- 07- 24 삭제

    원당은 국회의원도 정의당, 시의원도 정의당이라 눈에 가시인거지. 원당 지역구가 민주당이었음 저런 말도 안 나왔을거고. 김서현은 음주사태로 출당 당했지만 어차피 더 더러워질 거 없으니 앞잡이로 쓰는거고. 그리고 원당이 자기 지역구가 아니니 아무리 막말해도 주민소환으로 끌어내릴수도 없다는 거 알고 활개 중인거지. 당신들 속이 눈에 훤히 보인다. 그리고 아무리 음주를 하고 화분을 깨도 징계는 자기들끼리 만드는 윤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민주당이 다수당이라 민주당 시의원은 무슨 짓을 해도 임기 내 징계 안된다. 2019년에만 음주가 3회인 시의원들에게 고양시를 맡겨놨으니 고양시가 이모양 이 꼴인거다.

  • 원당 좋아요
    2020- 07- 24 삭제

    행정이 뭐 장난인가요.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절차도 있는데요 누가 자기마을에 있던거 그냥 내주고 싶겠어요. 역지사지로 한번 생각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아랫분 균형발전 말씀있네요 동감합니다. 다같은 고양시 아닌가요. 고양시 중간 원당 더슬럼화되면 안될듯합니다.

  • 신청사는 대곡
    2020- 07- 24 삭제

    원당은 개들마저도 덜떨어졌나보구나. 그냥 투표로 결정하자. 그래야 후에 대대손손 욕먹을 넘도 안생기고. 자유스럽게 해줘야지.

  • 음주운전
    2020- 07- 24 삭제

    음주운전은 제때 없애버려야 했었는데. 두고봅시다. 자자. 균형발전합시다. 원당 주교동 발전해야 느그덜 집값도 제값 받어. 알간..

  • 행신자
    2020- 07- 24 삭제

    시청 원당이지 지나가는 개한테물어봐 당연 원당이지

  • 고앙사랑
    2020- 07- 24 삭제

    시청은 일산과 덕양의 중간지점인 대곡에 지어야 합니다 그래야 모든 고양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수있고 고양시의 미래를 생각해봐도 대곡에 시청이 있어야 합니다!

  • 고양주민
    2020- 07- 24 삭제

    대곡이지 원당은 너무 낙후됬어 대곡에 해야 모든 고양시 사람들 이용하기 편하지꼭 그런 구석탱이에 시청지어서기름도 안나는 나라에서 자가용 몰고 교통대란 일으킬 이유있음? 대곡에 지으쇼 이건 민심이자 천심 인게

  • 고양시민
    2020- 07- 24 삭제

    원당주민 빼고 모두가 대곡으로 나오길 바라는데 굳이 구석에 다시 만들이유가 있을까? 지역이기심 대단하네

  • 북한산
    2020- 07- 24 삭제

    고양시 상식으로 고양시 중앙 지금시청 있는곳 원당에 있어야지

  • 상식적으로~~~!!!
    2020- 07- 24 삭제

    대곡으로가야지~~~지나가는 개한테물어봐라!!!!!

  • 고양사랑
    2020- 07- 24 삭제

    이미 결정난 일을 자꾸 뒤집을려는 시의원이나 있지도 않은일을 허위기사 쓰는 사이비언론이나 시청사가 여기저기 분산되서 민원보기 어려운데 시민들 자꾸 이간질 시키고 몆몇이 전쳬 여론인양 선동하면 비새는 시청사 언제 지을려나

  • 행신주민ㅋ
    2020- 07- 24 삭제

    원당 댓글부대들 좌표 찍고 도배질 좀 그만!!!! 일산도 화정도 행신도 모두 대곡을 원한다. 균형발전에 더 적합한 곳도 대곡이다. 원당은 핌피질 그만해야 .. 고양시청이 대곡으로 가고 고양선도 대곡에서 식사로 바로 가야 한다. 원당이 아니라 ..

  • 고양시민
    2020- 07- 23 삭제

    원당에 시청? 고양시민 전체를 본다면 대곡이 아닌가요? 도대체 이해가 안되는게 너무 많아요

  • 시민
    2020- 07- 23 삭제

    이재준독재 견제하는것이 의회입니다 응원합니다

  • 무수리
    2020- 07- 23 삭제

    시의원들 정말 꼴갑 떨고 있다 경제성과 미래성 그리고 균형발전을 위해 원당에 존치하는것이 맞다 생각한다 니들 생각대로 안되었다고 난동을 부리고 필요없는 결의를 하면되겠느냐 원당에 있던 법원 교육청등을 일산으로가져 가지고 가지않았느냐

  • mstp
    2020- 07- 23 삭제

    일산테크노밸리 성공적 유치를 위하여 3호선 연장 가좌마을역 확정하여 가좌동 주민과 함께 일산테크노밸리 메티씨티 CJ라이브씨티 방송 영상밸리 추진하여 일산의 최고의 자부심으로 만들자 싸움은 담에하고 대화역에서 3호선 연장해서 가좌마을역으로해서 GTX 킨텍스역까지 연장하자 그래야 일산테크노밸리 성공 유치됩니다 이용우 의원님 파이팅 !!! 이길용 의원님 파이팅 !!! 입니다 가좌마을역 가즈아~~

  • 고양시의회만이라도
    2020- 07- 23 삭제

    시장의 잘못된 편견으로 시청을 원당에 존치시키는 것은 고양시민들에게 두고두고 죽이는 일이라고 봅니다. 시의회만이라도 정의가 살아 있슴을 보여서 시민투표라도 해서 최종 결정하는 모습을 보고 싶네요. 원당존치 방법은 그 누가봐도 꼼수가 아닐 수 없습니다. 시의회를 개X 정도로 보는 시장독선을 그냥 두면 안됩니다.

  • 어휴
    2020- 07- 23 삭제

    이미 결정된 걸로 가타부타 말하지 말고 제발 남은 과제들이나 좀 신경쓰세요. 일산 테크노밸리, 교외선, 능곡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해제 등등... 강남도 1년 규제인 걸 능곡이 2년 받는다는게 말이 되나요? 김서현 의원은 음주운전 걸린 사람이 자숙은 못하고 왜 이렇게 여기저기 분탕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