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8-05 16:14

  • 뉴스 > 고양뉴스

고양시의회, 후반기 원구성은? '부의장·상임위원장 자리 놓고 여론주시'

기사입력 2020-06-24 16:56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8대 후반기 고양시의회를 이끌어 갈 의장·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을 결정하는 원구성이 오는 71일 원포인트 임시회에서 결정된다. 이에 거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1일 경기도당 관계자가 참관한 가운데, 투표 끝에 이길용 3선 시의원을 후반기 시의회 의장으로 선출했다.
 

 

그리고 의장을 제외한 부의장, 의회운영위원장 등 5개 상임위원장 배분과 관련, 전반기 원구성과 동일하게 부의장 자리만을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에게 배당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미래통합당 시의원들은 고양시의회 후반기 원구성은 여·야 의석수를 반영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더 이상 고양시의회가 다수당의 횡포와 독선으로 운영되어서는 안 되며, 시민의 선택으로 이루어진 여·야 의석수가 공정하게 반영되어지는 원구성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만일 전반기와 같이 야당에게 부의장 한자리만 배정하고 생색내기를 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미래통합당의 원구성 대치에도 불구 여당은 전반기와 마찬가지로 통합당에 부의장 1석만을 배정하고 사실상 상임위원장 5석을 가져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통합당에 배정된 부의장으로 누구를 선출할 것인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래통합당 8명의 시의원 중 다선(3)의원은 이규열, 김완규 의원이고 나머지 의원들은 초선으로, 전반기 부의장에 이규열 의원이 오른 만큼 후반기에는 김완규 의원이 오를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나, 지난해 음주운전 경력이 치명적이다. 만약 김 의원을 부의장으로 내정한다면,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도 있다. 이 경우 미래통합당이 다수당의 횡포·독선을 지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여 투쟁에 나서겠다고 했지만, 이에 얼마나 많은 시민들이 동조할지를 생각하면 통합당 내에서도 고민이 깊을 수밖에 없다.

 

한편, 후반기 고양시의회를 이끌어 갈 의장을 놓고 지난 21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3선의 이길용 의원과 윤용석 의원이 경합을 벌여 10표를 얻은 이길용 의원이 9표의 윤용석 의원을 앞질러 의장에 내정됐다.
 

 

지난 4.15 총선 이후 후반기 고양시의회 원구성 논의가 본격화 된 가운데, 집행부에 대한 감시·견제 기능을 해야 할 시의회 의장으로 이재준 고양시장과 같은 지역구(고양갑)인 윤용석 의원을 선출하는데 대한 부담감에도 불구하고 당내 전반기 의장 및 이전 의장들이 일산에서 나온 만큼 후반기 의장은 덕양구에서 나와야 한다는 공감대와 이길용 의원이 이제까지 의정활동에 있어 이렇다 할 역할이 없었다는 평가에 따라 윤 의원 추대 움직임이 있어왔다.

 

그러나 58일 오전 고양시의회 임시회에서 26명의 시의원이 서명한 고양시청사 대곡역세권 이전 촉구 결의안이 통과되자, 마치 작정이라도 한 듯 이날 오후 집행부에서 주교 제1공영주차장 일대를 고양시 신청사 입지로 최종 결정했다고 발표하면서 이재준 시장과 각이 섰고, 결정적으로 64지난 지방선거 당시 이재준 고양시장이 최성 전 시장 측과 인사·사업권 등을 거래한 이행각서작성·공모 혐의와 관련, 검찰이 이를 입증하는 결정적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언론보도가 나와 고양시가 쑥대밭이 되면서 이길용 의원으로 기울었다는 것이 고양시 정가의 판단이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댓글6

스팸방지코드
0/500
  • 미친
    2020- 06- 29 삭제

    국회 여당 상임위 싹쓸이가 국민의 뜻? 지랄한다! 지들 입만따라 국민의 뜻이래~인천국제공항 정규직 전환도 국민의 뜻이냐.ㅋㅋ 문재앙 말대로 이제까지 경험못한 세상이네~ㅋ

  • 고양시민
    2020- 06- 29 삭제

    고양시도 민주당이 시의회를 싹쓸이 해라 국회를 보아라 국민들의 뜻에 따라 모든 상임위원장을 민주당이 하지 않는가? 그런데 고양시는 왜 시민들이 원하는 대로 하지 않는가? 왜 시의회의 부의장을 야당에게 주어야 하는가? 이것은 시민들에 대한 배신행위다

  • 덕앵구민
    2020- 06- 28 삭제

    시의회부의장은 정의당이 해야 합니다. 전반기에는 통합당에서 하였으니 후반기에는 정의당이 하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합니다.

  • 적폐청산
    2020- 06- 26 삭제

    야당에게 시의회부의장은 왜 주어야 하나요? 그들이 과거에 일부 무소속시의원들과 저질렀던 야합은 기억나지 않나요? 오늘같은 날이 올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벌였던 추한 일들을 생각하면 부의장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고양시민들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에 표를 몰아 준것은 그러한 것들에 대하여 응징하라고 절대적 지지를 해준 것입니다.

  • 일산주민
    2020- 06- 25 삭제

    음주운전 전력자들은 퇴출시켜야 합니다.

  • 야옹이
    2020- 06- 24 삭제

    음주운전은 여야를 막론하고 어떠한 직책 안돼. 고양시민 무시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