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8-14 11:55

  • 뉴스 > 기관단체

일산소방서, 경기북부 화재감식 경연대회 '최우수 수상'

기사입력 2020-06-22 13:27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 일산소방서가 과학적 화재감식과 증거물 수집능력 등을 향상하고자 실시한 ‘2020년 경기북부 화재감식 경연대회최종 심사에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대회는 갈수록 복잡·다변화되는 화재양상에 맞춰 현장 화재조사관들의 과학적 화재감식과 증거물 수집능력을 향상하고자 열렸으며, 북부 11개 소방서 화재조사 업무담당자로 구성된 총 11개 팀 22(21)이 참가했다.

 

대회는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소화시험장에서 실무 화재감식능력을 검증하는 1차 심사 후, 상위 6개 팀을 선발해 현장조사서 작성 능력을 서면으로 평가하는 2차 심사를 벌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1차 평가 결과 고양, 일산, 의정부, 남양주, 양주, 가평 6개 소방서가 2차 심사 대상으로 올랐으며, 이후 증거물 감식 및 화재보고서 서면심사를 진행해 최우수, 우수, 장려 최종 상위 3개 팀을 선정했다. 최종 대회 결과, 최우수 팀은 일산소방서(소방위 유채전, 소방장 윤현두)가 선정됐다.
 

 

일산소방서는 장비활용, 발화지점 판정, 증거물 감식 및 수집능력 등에서 높은 활약을 펼쳤으며 화재원인에 대한 과학적·논리적인 화재보고서를 작성했다는 점에서 외부 민간전문가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박용호 일산소방서장은 최근 발생하는 화재의 양상이 점점 복잡해지고 대형화 되어가는 추세로 과학적인 화재조사 감식능력 기반 마련이 매우 중요하다과학적인 화재조사로 현장 검증능력을 향상시켜 화재조사의 신뢰성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두 대원에게는 도지사 상장과 함께, 근무성적 가점 등의 혜택이 주어지며, 오는 9월 열릴 소방청 주관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화재감식 분야에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대표로 출전한다.

박은혜 (gyinews7@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