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12-05 16:34

  • 뉴스 > 스포츠/체육

고양 킨텍스 '2019 센덱스' 개최 인기 체험존 '피클볼'

기사입력 2019-11-07 17:25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 3홀에서 6일부터 8일까지 ‘2019 시니어 리빙&복지 박람회(SENDEX, 이하 센덱스)’가 열리고 있다. 2005년 시작된 센덱스 박람회는 시니어 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복지를 위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 15회째인 센덱스는 시니어 및 복지산업의 주요 품목인 고령친화, 재활복지, 헬스케어, 수면, 장례문화 등 관련 분야의 다양한 기업들이 참가해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는데, 그중 연령과 성별을 아우르는 체험의 장()피클볼(PickleBall) 체험존이 관심을 끈다. 시니어 용품을 선보이는 옆 부스의 담당자부터 시니어 전문기관 그리고 학생들까지... 주최 측은 물론 참관객까지 모두 모이게 한 스포츠 피클볼은 탁구, 테니스, 배드민턴과 비슷한 라켓 스포츠 종목으로 미국 시니어들의 국민스포츠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는 약 4년 전에 들어왔으며 대학스포츠를 기반으로 현재는 지역단위의 스포츠로 확대되고 있다. 서울은 물론 광주, 거창, 청주 등에 동호회가 있으며, 고양시 동호회 역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전시장을 방문한 6일 백발의 신사가 대학생으로 보이는 청년들과 피클볼을 치고 있었다. 패들을 다루는 기술은 조금 부족하지만 연신 미소가 떠나지 않았다. 경상도에서 올라온 이모(59·)씨는 센덱스에 참가하여 피클볼에 푹 빠졌다고 했다. 이날 전시장을 방문해 처음 피클볼을 접해봤다는 이씨는 볼 자체가 튀는 힘이 높지 않기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 어색했지만, 치다 보니까 굉장히 재미있다. 익숙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스포츠라며 오늘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치면 어떨까 생각해봤다. 고령화되는 사회에서 노인들을 위해서 조금 덜 격한 운동이 있으면 어떨까 늘 생각해봤는데, 피클볼이 그런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2017 시니어 리빙&복지 박람회에서 처음 시작된 피클볼 체험존은 2018년에도 진행되었으며 올해까지 3년 연속 진행되고 있다. 지난 두 해 동안 참관객의 만족도가 높았던 것 역시 피클볼을 계속해서 만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피클볼은 시니어 뿐 아니라 젊은 층에도 굉장한 인기를 얻고 있었다.
 

 

공주에서 올라온 20대 대학생은 배우는 과정이 어렵지 않아서 좋았고, 빠르게 배울 수 있었기 때문에 함께 온 친구들과 즐겁게 칠 수 있었다. 더 치고 싶은데 코트가 많지 않아 아쉽다라고 말했다.

 

이렇게 피클볼이 모든 세대에 인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전시회내 피클볼 체험존의 대한피클볼협회의 전략기획팀 최명경 이사는 피클볼만의 독특함으로 특유의 쾌활하고 친절한 분위기를 꼽았다. “피클볼은 초보자를 배려하고 서로 알려주는 문화를 가지고 있어 처음 오시는 분도 누구나 즐겁게 어울릴 수 있다는 것이 피클볼만의 문화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최명경 이사는 피클볼은 미국에서 중·장년층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종목 중 하나이지만, 한국에서는 세대를 아우르는 종목, 3대가 함께 할 수 있는 스포츠로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이미 그렇게 자리를 잡은 동호회도 있는데, 광주클럽의 경우 가족단위 클럽이 형성되어 엄마, 아빠와 함께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모두 어울린다. 고양시클럽도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참여하는 등 쉬운 종목이라기보다는 포용의 폭이 넓은 종목이라 할 수 있다고 피클볼의 매력을 설명했다.

 

대한피클볼협회는 피클볼을 통해 여러 세대가 어울릴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강습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1130일에는 7회 연세피클볼 대회를 개최하기도 한다. 피클볼과 관련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대한피클볼협회 공식블로그(https://blog.naver.com/pickleball_kor)에 방문하거나 대한피클볼협회 공식 이메일(koreapickleball@naver.com)로 문의하면 된다.
 

 

모두를 빠져들게 한 스포츠, 피클볼이 궁금하다면 킨텍스 시니어 리빙&복지 박람회의 피클볼 체험존에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

조연덕 (gyinews7@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